[일반대학원 학업계획서] -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커뮤니티

탑티어의 소식을 한 눈에 !
대학 입시 뉴스, 취업 뉴스, 공채 소식 등 다양한 뉴스를 빠르게 만나보세요

커뮤니티

전체보기

[일반대학원 학업계획서] -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운영자
조회수 2573 2022-10-14







목차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업계획서 작성방법]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은 서울을 소재지로 하는 사립 대학원입니다.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업계획서는 어떻게 작성해야할까요?
일반대학원 학업계획서는 '연구주제''연구방법','연구계획' 이 세가지가 중요합니다.

자기소개와 진학동기보다 더 큰 비중을 두어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중요한 점은 바로 개인적인 내용보다 학문적인 내용을 위주로 작성하시는 것입니다.


'연구주제'는 여러분이 관심있거나 성과를 이루고 싶은 분야와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시고,

'연구방법'은 기존에 선행되었던 여러 다른 연구들과는 차별점을 둘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설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연구배경'은 왜 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는지에 대한 이유와 근거,

그리고 기여하는 바에 대한 내용을 설명하시면 됩니다.


아래 참고할 만한 사이트 링크를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서강대학교 전기 대학원 모집일정]




- 2023학년도 전기 일반전형 및 일반2차전형 대학원 모집 일정 -

구분

일시

장소

비고

일반전형

원서

접수

2022. 10. 13(목) 09:00 ~ 2022. 10. 19(수) 17:00

http://gradsch.sogang.ac.kr

(대학원 홈페이지)

또는 http://jinhakapply.com

(진학사 홈페이지)

•100% 인터넷 접수
•전형료 : 80,000원
•인터넷접수 관련 문의 :

진학어플라이 1544-7715

•원서접수 마감 이후

인터넷접수(입력,결제) 불가

서류

제출

2022. 10. 13(목) 09:00 ~ 2022. 10. 20(목) 17:00

기한 내 도착분에 한해

제출서류 인정 (우) 04107

서울특별시 마포구 백범로 35(신수동) 서강대학교 대학원 행정팀 (본관 307호) 입시담당자 앞

•등기우편, 택배 제출

(코로나 관련으로 외부인 건물 출입이

제한되어 방문 접수는 최대한

지양하오니 참고 바랍니다)
•출력원서 및 제출서류 동봉
•서류가 미비한 경우 전형 대상에서 제외
•제출된 서류는 일절 반환하지 않음

전형

일시

2022. 11. 5(토)
▶ 09:30 ~

종료시까지,

구술·면접시험

우리 대학원 지정장소

또는 ZOOM으로 진행
11월 2일(수) 대학원 홈페이지,

또는 학과에서 개별 안내 예정

•신분증 및 수험표 지참

합격자

발표

2022. 11.

18(금) 14:00

http://gradsch.sogang.ac.kr

(대학원 홈페이지)

•수험번호, 생년월일(YYMMDD)

입력으로 조회

일반

2차

전형

원서

접수

2022. 11. 22(화) 09:00 ~ 2022. 11. 29(화) 17:00

http://gradsch.sogang.ac.kr

(대학원 홈페이지)
또는 http://jinhakapply.com

(진학사 홈페이지)

•100% 인터넷 접수
•전형료 : 80,000원
•인터넷접수 관련 문의 :

진학어플라이 1544-7715
•원서접수 마감 이후

인터넷접수(입력,결제) 불가

서류

제출

2022. 11. 22(화) 09:00 ~ 2022. 11. 30(수) 17:00

기한 내 도착분에 한해

제출서류 인정 (우) 04107
서울특별시 마포구 백범로 35(신수동) 서강대학교 대학원 행정팀 (본관 307호) 입시담당자 앞

•등기우편, 택배 제출

(코로나 관련으로 외부인 건물 출입이

제한되어 방문 접수는 최대한

지양하오니 참고 바랍니다)
•출력원서 및 제출서류 동봉
•서류가 미비한 경우 전형 대상에서 제외
•제출된 서류는 일절 반환하지 않음

전형

일시

2022. 12. 17(토)
▶ 09:30 ~

종료시까지,

구술·면접시험

우리 대학원 지정장소

또는 ZOOM으로 진행
12월 14일(수) 대학원 홈페이지,

또는 학과에서 개별 안내 예정

•신분증 및 수험표 지참

합격자

발표

2022. 12.29(목) 14:00

http://gradsch.sogang.ac.kr

(대학원 홈페이지)

•수험번호, 생년월일(YYMMDD)

입력으로 조회

일반3차전형

3차전형 진행 시 모집 학과 및 세부 일정은 추후 안내 예정

(3차전형은 내국인만 지원 가능)

등록금 납부

2023.1 중순경

(3차전형의

경우 2월 중)

등록금 고지서 상의

우리은행 가상계좌로 납부

•등록기간 내에 미등록자는

입학포기자로 처리됨
•자세한 사항은 합격자 공지사항 참조






[제출서류]

- 공통 필수 제출 서류(목록 순서대로 제출 요망) -

제출 서류

석사과정

석· 박사

통합과정

박사과정

비고

입학원서(On-line Application) 1부

O

O

O

•인터넷 접수 후 원서 출력 제출 (본인 서명 필수)
•지원서 입력 시 반드시 사진을 업로드해야 함
[입학 후 학생증 및 학적부 사진으로 사용]

석사과정 졸업(예정)증명서 1부

-

-

O

•원본 제출 (3개월 이내 발급)
•지원 기간에 졸업예정증명서 발급이 불가능한 경우:
재학증명서/수료증명서로 대체 가능
•중국 제외 해외대학 졸업(예정자)의 경우:
- 영어(또는 한국어)로 작성된 서류: 아포스티유 확인 또는 출신
학교 국가 주재 한국영사(또는 주한 공관영사 확인) 확인 필수
- 현지어(영어 제외)로 작성된 서류:
① 현지어서류 또는 번역공증본 중 1개 서류에 아포스티유(또는 영사확인) 확인 필수
② 현지어서류와 번역공증본 모두 제출
•중국소재대학 졸업(예정)자의 경우:
중국 교육부 운영 학력·학위 인증센터 발행 학위 인증서와 졸업증서 및 학위증서 영문 번역 공증본 제출 필수

학사과정 졸업(예정)증명서 1부

O

O

O

석사과정 전 학년 성적증명서 1부

-

-

O

•편입학 경력이 있는 경우에는 편입 전·후 대학 성적증명서,
복수전공자는 전 과정의 성적 증명서를 제출해야 함

학사과정 전 학년 성적증명서 1부

O

O

O

학업계획서 1부

O

O

O

•본 대학원 소정양식 (대학원 홈페이지 공지문, 또는 원서 접수후 출력페이지에서 양식을 다운로드받아 작성)
•학부대학원연계과정 지원자는 제출하지 않아도 됨. (관련하여 별도 안내 예정)

어학능력 성적표 1부

(해당자)

(해당자)

(해당자)

•제출 희망자에 한함.
단, 원서접수 페이지에서 공인어학능력점수를 입력하는 경우에는 원본을 필수 제출하여야 함 (유효기간 내만 인정)
•필수 서류로 요구하는 학과의 경우 필수로 제출하여야 함 (아래 ‘학과별 추가 제출서류’ 참고)

경력 및 재직증명서 1부

(해당자)

(해당자)

(해당자)

•원서접수 페이지에서 경력 사항을 입력하는 경우에는 필수 제출하여야 함 (사본 제출 가능)

취학허가서 1부

(해당자)

(해당자)

(해당자)

•취학허가서 해당자: 현역복무중인 군인 중 자비수학 하고자 하는 자

해당 연구기관장의 추천서 1부

(해당자)

-

(해당자)

•학·연협동과정 지원자에 한함




- 해당학과 지원자 필수 추가 제출서류 -

지원학과

제출서류

석사과정

석· 박사 통합과정

박사과정

비고

영어영문학과

공통: 영문자기소개서 1부

O

-

O

-

영어교육: 영문자기소개서, 공인영어성적표 각 1부

O

-

O

•영어교육 지원자 중 비원어민은
공인영어성적표 제출 필수(TOEFL, TEPS, TOEIC, IELTS 중 택일)임.
점수에 대한 지원 제한은 없으며, 유효기간 내 성적표만 인정함

TETL 박사과정: 영문자기소개서, 공인영어성적표, 영문Writing Sample, 교수 추천서 각 1부

-

-

O

•공인영어성적표는 TOEFL PBT 600(CBT 250, IBT 100),
TEPS 750[NEW TEPS 419], TOEIC 875, IELTS 7.0 이상의
해당 성적표 원본을 제출하며,
영문 Writing Sample은 5~10페이지 분량,
교수추천서는 국문 또는 영문으로
작성하여 제출해야 함

글로벌한국학과

영문자기소개서,영문에세이 각 1부

O

O

O

•한국학 분야의 영문 에세이(Academic Essay)를
A4 5장 이상 분량으로 작성하여,
영문자기소개서와 함께 제출해야 함 (자유양식)

영어성적표 1부

공인영어성적표를 제출할 경우
가산점이 부여됨 (단 점수에 대한 지원 제한은 없으며,
유효기간 내 성적표만 인정함)

여성학

Life Story 1부

O

-

-

•지원동기가 포함된 젠더 관점에서
본 Life Story를 A4 2장 분량으로
작성하여 제출해야 함

비판적글로벌스터디즈

영문자기소개서 1부

O

X

O

•지원동기와 연구관심분야를 포함한
자기소개서를 공백 포함
1,000단어 이내로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함 (자유양식)

역사교육학

자기소개서 1부

O

O

O

•지원동기와 연구관심분야를
포함한 자기소개서, A4 3~5장 분량

수학교육학

자기소개서 1부

O

O

O

•지원동기와 연구관심분야를
포함한 자기소개서, A4 3~5장 분량

기술경영학

추천서 2부

-

-

O

•추천서(자유양식) 2부를 필수적으로
제출해야 함 (교수추천서 1부 이상)

아트&테크놀로지학과

포트폴리오 1부

-

•포트폴리오를 자유형식으로
A4 10장 이내의 분량으로 작성하여
제출할 경우 가산점이 부여될 수 있음.

영어성적표 1부

-

•공인영어성적표를 제출할 경우
가산점이 부여됨 (단, 점수에 대한
지원 제한은 없으며, 유효기간 내
성적표만 인정함)




[유의사항]

가. 지원서 접수 절차
① 우리 대학원 홈페이지(http://gradsch.sogang.ac.kr) 또는 원서접수 대행업체 홈페이지(http://jinhakapply.com) 접속 ⇨
② 사용자 로그인 (비회원인 경우는 회원 가입) ⇨
③ 원서 작성 ⇨
④ 작성된 원서 내용 확인 ⇨
⑤ 전형료 결제 (80,000원) ⇨
⑥ 원서 및 수험표 출력 ⇨
⑦ 학업계획서 작성(출력페이지에서 양식을 다운로드) ⇨
⑧ 입학원서 및 구비서류 제출

나. 지원서 작성 및 제출 요령
① 원서 접수 시 사진파일을 업로드해야 하므로 본인의 사진 파일을 미리 준비하여야 합니다.
(다른 사람의 사진을 입력했을 경우 부정행위자로 처리되어 시험에 응시할 수 없음)

② 학력사항 입력 중 해당 명칭 (유사 명칭)이 없는 경우에 한하여 ‘기타’를 입력하여 검색한 후
직접 입력이 가능합니다.
복수 전공 입력은 불가능하며, 본인의 1전공만 입력이 가능합니다.
③ 출신 대학교(원), 출신 학과(부), 학위등록번호 등은 성적표
또는 졸업증명서에 기재된 대로 입력하여야 합니다.
④ 입학전형 기간 중 항시 연락 가능한 연락처(휴대전화 포함)를 정확하게 기재하여야 합니다.
E-mail도 빠짐없이 입력하여야 하며, 연락처 오기재 등으로 인한 불이익은 지원자 본인이 감수하여야 합니다.
⑤ 전형료를 납부한 후에는 접수취소 및 입학원서 상의 기재사항 수정이 불가능하며,
접수된 서류 및 전형료는 반환하지 않습니다.
⑥ 원서접수 마감일 17:00까지 전형료 결제가 완료되어야 접수가 인정됩니다.
⑦ 인터넷 접수 후 입학원서를 프린트하여 제출서류와 함께 서류제출 마감일 17:00까지
대학원 행정팀에 제출해야 합니다.


【인터넷 접수 후 출력물에서 “발송용 봉투 표지”를 출력하여 우편 봉투 앞면에 부착한 다음
대학원 행정팀으로 등기우편, 택배 등의 방법으로 제출】
제출서류는 마감일 17:00시까지 대학원 도착분에 한하여 접수인정합니다.

(※주의 : 우체국 소인 기준 아님)

※ 인터넷 원서 접수 문의 : ㈜진학어플라이 ☎:1544-7715 / FAX:(02)735-8432 /

E-mail: apply@jinhakapply.com




[지원자격]


일반요건

구분

지원자격

석사과정

•국내·외 정규 대학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 또는 2023년 2월(일본 소재 대학은 3월) 학사학위 취득 예정자
•관계 법령에 의하여 위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 학사과정 출신 학과에 관계없이 지원 가능

박사과정

•국내·외 정규 대학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한 자
또는 2023년 2월(일본 소재 대학은 3월) 석사학위 취득 예정자

• 관계 법령에 의하여 위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석·박사 통합과정

•국내·외 정규 대학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
또는 2023년 2월(일본 소재 대학은 3월) 학사학위 취득 예정자

•관계 법령에 의하여 위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학·연 협동과정

•해당 학위과정의 지원 자격을 갖춘 자로 해당 연구기관장의 추천을 받은 자
※ 아래 연구기관 목록 참고 요망

학부·대학원 연계과정

•기존에 서강대학교 학부·대학원연계과정으로 기합격한 학생 중
2023년 2월 졸업예정자

(학부에서 8학기까지 졸업을 할 수 있어야 함)
•일반3차전형으로 지원하여야 함.
(면접은 진행하지 않음, 관련하여 별도 안내 예정)

학·연 협동과정

학·연 협동 연구기관

모집과정

모집학과

연구기관 연락처

석사

박사

한국화학연구원(KRICT)

O

O

화학과 / 화공생명공학과 / 물리학과 / 생명과학과 / 전자공학과

042)860-7831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O

O

물리학과 / 화학과 / 생명과학과 / 전자공학과 / 화공생명공학과 / 컴퓨터공학과 / 기계공학과

02)958-6264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X

O

전자공학과 / 컴퓨터공학과 / 물리학과

042)860-5599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KIER)

O

O

전자공학과 / 화공생명공학과 / 기계공학과 / 물리학과 / 화학과

042)860-3244

한국생명공학연구원(KRIBB)

O

O

생명과학과 / 화학과 / 화공생명공학과

042)860-4733

국립보건연구원(NIH)

O

O

생명과학과

043)719-8029

식품의약품안전청(KFDA)

O

O

화학과 / 생명과학과 / 전자공학과 / 화공생명공학과

043)719-4159

한국원자력연구원(KAERI)

O

O

물리학과 / 화학과 / 생명과학과 / 화공생명공학과 / 전자공학과 / 기계공학과 / 컴퓨터공학과

042)868-2160

한국생산기술연구원(KITECH)

O

O

기계공학과

041)589-8693

추가요건

구분

지원자격

영어영문학과 TELT 및 영어교육전공

•영어영문학과 TETL 박사과정 지원자는
아래의 가, 나, 다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함:

가. 다음중 하나의 석사학위 취득(예정)자
① 영문학 석사 ② 세부전공이 영어학인 언어학 석사 ③ 영어교육 석사
④ 영어권 국가에서 받은 인문사회과학계열 석사

나. 학사 및 석사과정 모두 총성적평점평균(CGPA) 3.0/4.3 이상인 자
다. 다음 중 하나의 공인 영어시험 성적 점수 이상인 자
① TOEFL PBT 600, CBT 250, IBT 100 ② TEPS 750 (NEW TEPS 419)
③ TOEIC 875 ④ IELTS 7.0

•영어영문학과 영어교육 지원자 중 비원어민은 공인 영어시험 점수 제출 필수(TOEFL, TEPS, TOEIC, IELTS 중 택일)
•공인영어시험 제출 면제 대상자: 영어권지역 대학 졸업(예정)자
또는 수학 대학 과정이 100% 영어로 진행된다는 증빙 서류를
제출할 수 있는 경우

기타

•교육부령이 정하는 위탁학생은 교육부장관의 추천을 받아야 함
(추천 공문은 교육부에서 대학으로 송부하며,
지원자는 별도의 추가 제출 서류 없음
)








[모집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