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자소서 1번 문항 작성 방법- 대입 자소서 바이블

커뮤니티

탑티어의 소식을 한 눈에 !
대학 입시 뉴스, 취업 뉴스, 공채 소식 등 다양한 뉴스를 빠르게 만나보세요

커뮤니티

전체보기

대입 자소서 1번 문항 작성 방법- 대입 자소서 바이블

운영자
조회수 27662 2021-08-13




반갑습니다. 탑티어 입니다!^^


많은 수험생들이 자기소개서 작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 같습니다.

1번 문항의 "진로"라는 단어에 집중하는 학생들도 있지만


중요한 것은 진로와 관련된 활동으로 학업역량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문의로 초안 작성이 어렵다고 하시는 분들을 위해 탑티어에 작성방법이 있다고 설명드리긴 하지만


공지사항에 추가적으로 있으면 좋겠다는 고객님의 의견에 따라 이렇게 업로드 해드립니다,


2022학년 이후 자기소개서 문항 및 주의사항이 달라진 점이 있습니다.


모든 정보는 탑티어에서 제공하니, 편하게 보시고 2023학년 대입 자소서 1번 문항에 맞는 자소서를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자기소개서 작성 대학 알아보기


학교별 3번 문항 보러가기


자기소개서 주의사항 보러가기


자기소개서 팁 보러가기


학교별 모집요강은 탑티어 상단 메뉴 > 커뮤니티 > 입시뉴스에 있으니 참고하세요 : )






입시 대비 자기소개서 쓰는 법 및 예시 / 자소서 항목별 작성 노하우 A to Z – 1번

형식 : 개조식이 아닌 서술형(요점 나열이 아닌 자신의 생각과 경험)


내용 : 목적을 위한 학업 노력 및 학습 경험


어필 포인트 : 학문을 접할 준비가 된 학생



공통문항 1.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자신의 진로와 관련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본인에게 의미 있는 학습 경험과 교내 활동을 중심으로 기술(띄어쓰기 포함 1,500자 이내)



공통 문항 1번은 기존의 1번, 2번 문항이 합쳐지고 “ 진로와 관련된”이란 조건이 추가되었다.

기존과 같이 공부를 ‘어떻게 해온 학생인가?’를 보는 동시에 ‘어떤 진로를 위해 그러한 공부를 하였는가’를 추가적으로 묻고 있는 것이다.

즉, 공통문항 1번은 학습경험과 비교과 활동을 통해 지적인 능력과 관련된 소양이나 자질과 학업 우수성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학습경험과 교내활동은 이 내용을 풀어 쓰는 도구로서 쓰이는 것이다. (고등학생에게 기대되는 상황으로 글감을 제한했다고 볼 수 있다)



“ 무엇을 위해 어떤 공부를 어떻게 해 온 학생인가?”



1번 문항을 통해 평가하고자 하는 자질은 학업 역량을 확인하기 위해서이다.

학업 역량은 학업 능력, 학업 태도 등으로도 표현되는데 쉽게 말해 ‘공부를 어떻게 해 온 학생인가?’를 보는 것이다.

이렇듯 1번 문항에서는 미리 준비한 글감으로 자신의 학업 역량을 표현해내는 것이 핵심이다.

이 학업 역량이 무엇을 위해 길러진 것인가라는 목적 즉, 진로와 관련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궁극적으로 도달하고자 하는 진로(목적)을 위해 작은 목표들을 이뤄 나가는 과정을 적어내는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목적없이 학업역량이 높은 학생과 목적을 위해 노력하는 학생 중 누가 더 입시 사정관에게 어필되는지 생각해보면 문항의 변동 이유를 알 수 있다.

대학에서 입학률만큼이나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취업률, 이탈률(자퇴)이다. 이 부분을 고려해보면 왜 ‘진로’에 대한 내용이 자기소개서에 포함되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이 특별한 학습 경험이나 교내활동이 없을 수 있다.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학업경험과 교내활동은 도구에 불가하다. 영어시간에 관심을 가지고 노력했던 숙제 하나가 1년 이상의 동아리 경험보다 더 큰 호소력을 가질 수도 있다. 나의 역량을 보여주기 위한 수단은 무궁무진하며 중요한 것은 ‘핵심내용을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이다.



자기소개서는 기본적으로 특정한 상황 및 결과의 과정을 보기 위한 것이다. 시간 순으로 과거-현재-미래로 보면, 현재의 결과를 얻기 까지 과거부터 현재까지 어떠한 과정을 겪었는지, 어떤 노력이 그 결과를 가져왔고 무엇을 느꼈는지를 서술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현재 가지고 있는 경험과 가치관이 대학입학 후(미래)에 어떻게 작용할지를 적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여기에서 결과란, 성공한 결과뿐만 아니라 실패한 결과도 포함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비록 현재 성적은 우수하지 못하지만, 현재까지 발전한 과정과 경험으로 입학 후에도 발전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어필하는 것이다. 그저 ‘~한 결과 좋았습니다’ 보다 ‘~한 결과를 얻기까지 불필요한 서적들까지 읽어야 했지만, 끝내 그 개념의 명확한 애착의 정의를 찾게 되었습니다. 그 후로 정보를 탐색할 때 원서를 확인하는 것이 빠른 학습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와 같이 자신의 경험으로 쌓은 노하우와 해당학과에 대한 관심, 전공적합성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수험생들이 기존의 1번 문항과 2번 문항이 합쳐진 현재의 1번 문항에 당황해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2번 문항은 ‘교내활동’을 중심으로 전공적합성과 발전가능성을 보기 위한 문항이었기 때문에 학업 역량을 서술하면서 자연스럽게 내포할 수 있다. 그러므로 두 문항의 합이라기 보다는 기존의 1번 문항을 적으면서 ‘교내활동’ 경험을 수단으로 적으면 되는 것이다.


앞서 서술한 내용을 토대로 대입 자기소개서 작성 1번 문항 팁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1.진로와 관련된 목적성이 드러나도록 공부를 어떻게 했는지 적어야 한다.

2.학습경험과 교내활동은 글감으로서 수단일 뿐이다. - 활동의 수 혹은 스케일에 집착할 필요가 없다.

3.자신이 해당 전공과 적합하다는 것을 적어야 한다. - 해당 학과 관련 정보를 미리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1번 문항, 2번 문항, 3번 문항을 모두 확인하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자소서 바이블 보러가기